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gjeongyun
nGrinder 개발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세요

매번 감사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는 3000명정도 수용가능한 서버를 구축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엔 가용한 부하가 많이 필요합니다.
ngrinder3.0.4와 ngrinder 3.1로 올해 업데이트 되면서 엄청 기뻤습니다. 아직 이해도가 부족하여 클러스터링까지는 못하겠지만 최대한 nGrinder 기능은 다 써볼려고 합니다.
 1.
같은 물리적 환경에 nGrinder 3.1 controller 1개와 N개의 Agent를 구성하려고 합니다. 매뉴얼대로 진행(사용자계정을 생성하여 진행)하였지만 되지 않습니다. 3.0.4는 컨트롤러 매니저에 Agent가 인식이 되었지만 3.1환경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2.
nGrinder 3.1 controller를 구성한 뒤 원격지에서 Agent를 실행시켜 부하테스트를 진행하였으나 controller ip를 바꿔주었는데도 Agent가 계속 127.0.1.1과 연결이 되지 않는다는 문구만 출력됩니다.

이 2가지 부분이 자꾸 발목을 붙잡네요 ㅠㅠ

Re: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g youngseok
제가 nGrinder 커미터는 아니지만 N개의 Agent 구성한 경험이 있어 조언드립니다.

Controller와 Agent는 http://opentutorials.org/module/351/3336 글을 거의 따라서 진행했고요,
nGrinder 버전만 3.1로 사용하였습니다.

Window 환경은 해보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환경에서 3대의 Agent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Controller : Ubuntu
Agent : 2대의 Ubuntu PC (한 PC는 VMWare을 사용하여 2대의 Agent 환경 조성) . 총 3대의 Agent

저는 Port 변경없이 Default Port 사용하고 있는데 문제없이 잘 동작하고 있습니다.
연결이 안되는 문제는 구성하신 서버의 방화벽 정책 때문일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참고하세요.

Re: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oyoon
Administrator
정영석 님 감사합니다. 이런 사용자들끼리의 질답을 제가 바랬는데.. 드뎌 성공했네요. :-)

정정윤님의 문제의 경우에는..
몇가지 설정상의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 현재 nGrinder 3.1 는 64bit Linux 에 32bit JVM이 깔려 있을 때 정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는 JVM의 버그 때문인데요. 다음을 참조하세요.
    * http://junoyoon.tistory.com/entry/nGrinder-nGrinder-Agent-%EC%A0%91%EC%86%8D-%EB%AC%B8%EC%A0%9C-%ED%95%B4%EA%B2%B0-%EB%B0%A9%EB%B2%95

2. 혹시 Cluster 모드로 설정하였고, 컨트롤러에 region을 설정하셨다면 반드시 agent측에서도 agent.conf 에 agent.region 을 기록해 주셔야 합니다. 즉 컨트롤러를 HELLOWORLD region으로 설정하셨으면, agent.region 에도 HELLOWORLD를 기록해 주셔야 합니다.

확인해 보시고 않되시면 다시 알려주세요.

Re: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gjeongyun
This post was updated on .
1. 관련 링크가 비공개거나 삭제된 포스트라고 뜨네요.
2. ./.ngrinder/system.conf를 확인해보니 클러스터링 모드는 미사용으로 되어 있고, agent.conf도 region은 따로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3. 컨트롤러 ip를 따로 등록하여도 원격지에서 agent를 실행은 되나 테스트를 진행하였을 시 아래와 같이 log가 나타납니다.

2013-01-22 11:30:25,705 INFO  agent controller: agent started. waiting for agent controller signal
2013-01-22 11:30:25,719 INFO  net.grinder.AgentDaemon: The Grinder 3.9.1
2013-01-22 11:30:25,725 ERROR net.grinder.AgentDaemon: Failed to connect to '/127.0.1.1:12003'
2013-01-22 11:30:25,727 INFO  net.grinder.AgentDaemon: finished
2013-01-22 11:30:25,728 INFO  agent controller: send log for test_4

Re: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oyoon
Administrator
예 그렇군요. 이건은.. 조금 이슈가 다른데요.

리눅스 서버에 현재 로컬 어드레스를 인식하지 못해 생기는 문제입니다. 자바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etc/hosts 파일을 열어 보시고 일단 localhost 관련된 라인을 지우세요.

그런 다음에 다음과 같이 넣어보세요.

현재IP localhost
현재IP 호스트명

그다음에 ngrinder 컨트롤러를 재실행해 보세요.

위는 컨트롤러 단에서 실행하셔야 합니다.

Re: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gjeongyun
etc/hosts을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127.0.0.1      localhost
192.168.51.1    localhost
192.168.51.1    192.168.51.1
#127.0.1.1      doublej-Linux-Ubuntu-12.04      doublej-Linux-Ubuntu-12

# The following lines are desirable for IPv6 capable hosts
::1     ip6-localhost ip6-loopback
fe00::0 ip6-localnet
ff00::0 ip6-mcastprefix
ff02::1 ip6-allnodes
ff02::2 ip6-allrouters
이후 컨트롤러의 에이전트 관리 페이지에 원격지의 에이전트가 리스트 되었지만

테스트 진행 시 에이전트 로컬이나 원격지에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2013-01-22 14:14:24,020 ERROR net.grinder.AgentDaemon: Failed to connect to '/127.0.0.1:12001'
2013-01-22 14:14:24,021 INFO  net.grinder.AgentDaemon: finished
2013-01-22 14:14:24,021 INFO  agent controller: send log for test_43

Re: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oyoon
Administrator

/etc/host 를 다음과 같이 수정 하셔야 합니다.

192.168.51.1    localhost
192.168.51.1     doublej-Linux-Ubuntu-12.04      doublej-Linux-Ubuntu-12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JunHo Yoon
Global Platform Development Lab
/ Senior Engineer

13th FL., Bundang First Tower, 266-1, Seohyeon-dong, Bundang-gu, Seongnam-si, Gyeonggi-do, 463-824, KOREA
Tel 031-600-9071   Fax --   Mobile 010-6255-0559
Email  [hidden email]

NHN Business & Platform NAVER HANGAME 쥬니어네이버 해피빈 미투데이

etc/hosts을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127.0.0.1      localhost
#127.0.1.1      doublej-Linux-Ubuntu-12.04      doublej-Linux-Ubuntu-12

[...]

테스트 진행 시 로컬이나 원격지에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NAML

Re: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oyoon
Administrator
혹시 이 서버 외부 네트웍 막혀 있나요?

127.0.0.1 이 Resolve 될 경우, google로 접속을 시도하고, 접속 근거에 따라 로컬 어드레스를 다시 가져오게 됩니다.

그런데 외부 네트웍이 막혔을 경우는 사정이 다릅니다.

#127.0.0.1      localhost
#127.0.1.1      doublej-Linux-Ubuntu-12.04      doublej-Linux-Ubuntu-12
192.168.51.1    localhost
192.168.51.1    doublej-Linux-Ubuntu-12.04   doublej-Linux-Ubuntu-12

로 수정하였더니 해결되었습니다. ^^

정말 초보적인 질문에 성심 성의껏 대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문제 결과는 /etc/hosts로 밝혀졌군요. ㅠㅠ

Generic Architecture에서는 하나의 환경(pc)에 컨트롤러 1개와 에이전트 1개를 구성하고 각 환경을 클러스터로 묶어 구성할 수 있다고 이해하고 있는데

nGrinder 3.0.4의 경우 하나의 환경(pc)에 컨트롤러 1개와 에이전트 n개를 구성하여 부하테스트가 진행이 되더라구요.
nGrinder 3.1 경우 하나의 환경(pc)에 컨트롤러 1개와 에이전트를 n개를 구성할 수 없구요.

 : 하나의 환경에 컨트롤러 1개와 에이전트 n개를 구성하는게 부하테스트 진행 시 의미가 없나요 ?!

Re: nGrinder 3.1의 Agent의 n개 실행과 원격지 접속 문의

junoyoon
Administrator
아뇨. 말씀 하신 건이 제일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그러나 클러스터링을 하는 제일 첫번째 이유는 NHN과 같이 다중 IDC 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만약 여러 IDC를 사용할 경우, IDC 내부의 트래픽은 무료인 경우가 많고, IDC 간 트래픽은 대역폭이 작은 경우가 많아, 테스트 대상 서버가 위치한 IDC 에 설치된 에이전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하기 위해, 각 IDC 마다 컨트롤러와 에이전트를 따로 설치할 수도 있지만, 저희는 개발자들에게 여기 들어가라 저기 들어가라 하기 귀찮아서, 이들을 로드밸런서로 묶어 버린거죠.

개발자들은 어느 컨트롤러에서 제공하는 웹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설정하던간에, 결국은 해당 지역을 담당하는 컨트롤러가 테스트를 동작시키게 됩니다.

그러면 네트웍 비용이 줄어듭니다. nGrinder 는 2Gbps 대역폭정도는 아주 쉽게 점유해버리기 때문에, 네트웍 비용이 엄청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