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ser 와 CPS 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vuser 와 CPS 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Seongtae Kim
agent 5개에서 개당 300 vuser 로 총 1500 vuser 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할 경우 A 서버는 안정적으로 진행되는데 B 서버는 들쭉 날쭉하며 매우 불안정해집니다.
vuser 를 줄일 경우 다시 안정적이 되는 B 서버를 보며 CPS가 훨씬 낮다고 생각이 들어 질문드리게 됩니다.

vuser 를 1500 으로 테스트했다고 CPS가 1500일리는 없는데, 혹시 1500 vuser 로 테스트하면 어느 정도의
CPS 가 되는건지 이곳에 문의드려도 되는건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 vuser 와 CPS 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Gisoo.Gwon
CPS는 어떤걸 말씀하시는건가요?

Re: vuser 와 CPS 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Seongtae Kim
안녕하세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했던 CPS(Connection Per Second)는 초당 맺는 커넥션 수 입니다.

예로 1에이전트당 10프로세스 30스레드로 작동시 초당 어느 정도의 커넥션을 맺을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드린 질문입니다.

물론 정확한 수치는 아니고 대충 여기서 이 정도 사이가 되지 않을까 싶은 정도로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CPS를 산출해내는 방법을 알아내지 못하여서... ㅠㅠ

감사합니다.

Re: vuser 와 CPS 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Gisoo.Gwon
Connection은 @Test 메소드가 동작할때마다 맺어질거에요.

스크립트 작성하는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Test안에서 여러번의 http 호출은 keep-alive하에 동작해서 max값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1회 호출이됩니다.

하지만 @Test를 1회 호출하고 다시 @Test를 호출한다면 새롭게 Connection을 맺습니다.

그래서 @Test안에 1회의 http call을 한다면 @Test를 수행할 때마다 즉 1tps마다 1번의 connection을 맺게됩니다.

말씀해주신 CPS는 @Test메소드의 수행속도에 따라 달라질 것 같은데요.
만약 vuser가 N명이라면 서버는 항상 N개 이상의 connection을 유지해야한다는 의미이고,
서버에서 응답을 빨리주면 줄 수록 CPS는 증가합니다.
만약 N개의 요청이 동시에  올경우 서버는 모두 1sec 안에 응답이 가능하다면,, CPS는 N(con/sec)가 될것이고
N개의 요청이 동시에 올 때 모두 0.5sec안에 응답이 가능하다면 1초에 N개의 요청에 2번씩 응답이 가능하기 때문에
CPS는 2N(con/sec)가 될것입니다.

Re: vuser 와 CPS 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Seongtae Kim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었네요.
h2 db가 컨트롤러를 우분투 환경에서 설치한 후 java 를 중복 실행했다가 맛이가는 바람에
복구하느라 늦게 보았습니다. 그 동안의 측정값을 날릴 뻔 ㅠㅠ

답변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