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er 증가와 MTT에 대한 문의

HD

vuer 증가와 MTT에 대한 문의

HD
안녕하세요. nGrinder로 서버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동일한 조건에서 vuser를 점차 증가시킴에 따라 mtt가 일정한 비율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혹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정상적인 것인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Re: vuer 증가와 MTT에 대한 문의

vuser 를 늘린다는 것은 로드를 늘린다는 것이고, 로드를 증가시킬때마다 개별 테스트 시간(MTT)이 길어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HD

Re: vuer 증가와 MTT에 대한 문의

HD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보내세요!!

Re: vuer 증가와 MTT에 대한 문의

chan
안녕하세요. Ngrinder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저도 본문 글쓴이님과 비슷하게 VUSER를 늘리니 MTT 또한 늘어나는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구글링해서 나오는 자료들은 대부분이 API 테스트를 진행한 후 나오는 MTT (Mean Test Time)을 마치 API의 평균 응답 시간과 비슷한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 API의 부하테스트 측면에서 MTT가 테스트하는 API의 평균 응답 시간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해도 되는지,
* 말씀하시는 로드의 증가가 'API 호출량의 증가'를 의미하시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너무 오래된 스레드에 덧글 남겼네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Re: vuer 증가와 MTT에 대한 문의

leedonggyu
Administrator
1. API의 부하테스트 측면에서 MTT가 테스트하는 API의 평균 응답 시간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해도 되는지

-> 평균 테스트 시간은 말 그대로 작성하신 스크립트의 @Test 함수의 평균 수행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크립트 내 @Test 함수 내부에서 단순 API 호출만 하고 다른 time consuming 코드가 없을 경우 MTT와 API 평균 응답 시간은 크게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API 평균 응답시간은 상세 보고서에 나오는 MTTFB(첫번째 바이트 평균 도달 시간) 값으로 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2.말씀하시는 로드의 증가가 'API 호출량의 증가'를 의미하시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 네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