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rinder vusuer와 부하 상관 관계

ngrinder vusuer와 부하 상관 관계

waass
nginrder 를 통해 부하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의 최대 성능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lb -> application server 로 부하 요청이 인입되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해두었습니다.

lb vip를 통해 부하를 주면서 lb 와 application 상태를 모니터링 했을때
lb와 application server 모두 network in/out 트래픽 크기가 vusuer를 크게 조정하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 경우에 구축된 ngrinder에서 부하를 그 만큼 발생시키지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application쪽에서 부하를 못버텨서 ngrinder 에서 부하량을 조정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Re: ngrinder vusuer와 부하 상관 관계

당시의 agent cpu 사용량이 100% 에 가까웠다면 ngrinder 에서 부하를 발생시키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고요.
아니라면 application 측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Re: ngrinder vusuer와 부하 상관 관계

waass
agent cpu 의 사용량은 크게 높지 않았습니다.
application 문제라면 부하 늘어남에따라 application의 응답이 늦어지고 이로 인해 각 vuser의 테스크 실행 횟수가 줄어들어서 네트워크 트래픽량 및 TPS가 증가되지 않은것으로 보면될까요 ?

Re: ngrinder vusuer와 부하 상관 관계

leedonggyu
Administrator
네 맞습니다.
application이 부하 상태에서 요청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여 TPS가 올라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상세 보고서에 `첫번째 바이트 평균 도달 시간` 지표를 보시면 아마 부하가 적었을 때 대비해서 크게 상승해 있을것으로 추측되네요.
application에서 병목이 발생하는 부분을 찾으신 뒤 튜닝해가면서 테스트 진행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