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rinder 활용에 대한 질문들..

nGrinder 활용에 대한 질문들..

kim hyoseok
저번에 물어봤던 Agent Log
http://ngrinder.642.n7.nabble.com/Agent-Log-td429.html

윗 글의 댓글 중에서 몇회 이상 지속적으로 발생하지 않으면 데이터 자동 복구라고 하셨는데,
테스트 도중 여러번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데이터 유실이 생길 경우,
데이터의 신뢰성을 믿을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혹시 최대한 자료가 유실 되지 않고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설정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MTT(Mean Test Time)에 대한 의미가 궁금합니다.
주로 성능 테스트를 할 때 보는 수치가 TPS와 Response Time 인데,
nGrinder에는 TPS는 있는데 Response Time이 없네요.
MTT를 Response Time과 유사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계속 좋은 답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nGrinder를 사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Re: nGrinder 활용에 대한 질문들..

데이터 유실은 다음 2가지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1. 초당 전송되는 에이전트 CPU / 메모리 수치
2. 초당 전송되는 샘플링 결과

1번이야.. 문제가 않될 거구요. 2번의 경우가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그래프 상에 약간의 왜곡이 생길 수는 있겠으나, 누적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래도 만약 이러한 왜곡을 최소화 하고 싶다면 에이전트/컨트롤러 리눅스로 전환하세요.
리눅스에서는 에러 발생 가능성이 더 적습니다.

Response Time 있습니다. Response Time 을 뭘로 보냐에 따라 좀 다른데..
첫번째 바이트 도달 시간을 Response Time 으로 보실수도 있고, 이 항목은 이미 nGrinder 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마지막 바이트 도달 시간을 체크하고 싶으시다면, 사용자 그래프를 정의하시고 처리하셔야 합니다.

http://junoyoon.tistory.com/entry/nGrinder-HTTP-Reponse-%EC%9D%BC%EB%B6%80%EB%A7%8C-%EC%9D%BD%EC%96%B4%EC%98%A4%EA%B8%B0
로 직접 Response 를 읽어오시게 처리하시고,

http://www.cubrid.org/wiki_ngrinder/entry/user-defined-statistic-in-ngrinder
를 사용하여 해당 시간을 기록하시면 될겁니다.

그러나 한개의 단순 URL만을 테스트할 경우 MTT와 Response Time 이 거의 같은 값을 가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