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rinder 에이전트 구성 문의

nGrinder 에이전트 구성 문의

jungjeongyun
상황 :

nGrinder 3.0.4의 경우 하나의 서버에 컨트롤러 1개와 n개의 이전트 별로 사용자계정을 추가하여 agent.3.0.3을 실행하였습니다. 컨트롤러 GUI의 '에이전트 관리'에서 n개의 에이전트가 생성됨을 확인하였구요. 테스트 시 추가 가능한 에이전트 최대허용 수가 n개로 늘어남을 확인하였습니다. 부하테스트도 진행이 되더라구요.
nGrinder 3.1 경우 위와 같이 진행하였더니 컨트롤러 GUI의 '에이전트 관리'에서 추가한 n개의 에이전트를 확인 할 수 없었고 추가 가능한 에이전트 최대 수도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테스트 시 에이전트 스테이터스에서는 실행 중인 것 처럼 확인 되었습니다.

목적 :

현 제가 구성하려는 환경은 서버(서버용 pc가 아니고 일반 pc에 WAS구성)에 3000명의 부하를 견딜 수 있도록 구성하려고 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부하테스트가 필요하며 nGrinder로 테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질문 :

1. 반드시 하나의 서버에 컨트롤러 1개와 에이전트 1개만 구성해야 하나요 ?!

2. 하나의 컨트롤러 1개와 에이전트 2개 사용한 경우와
     하나의 컨트롤러 1개와 에이전트 1개 다른 pc에 에이전트 1개를 구성한다면
     부하테스트 시 성능 차이가 있을까요 ?!

Re: nGrinder 에이전트 구성 문의

예. 말씀 하신 사항은 알겠습니다.

하나의 머신에 agent 를 여러개를 띄우셨네요.

질문의 답변 드리면..

1번 질문
==> 기대하지 않았던 사용자 시나리오 입니다. 하나의 PC에 agent 를 여러개 사용할 경우, 상호 간섭 현상때문에 성능 테스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꼭 그렇게 해야 하신 다면..  각 agent 마다 agent.conf 내에 agent.hostid 를 서로 다르게 설정 하셔야 합니다.

2번 질문
==>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메모리 GC 가 많이 일어나게 되어, vuser 를 좀 많이 생성할 때 부하테스트 시간보다 GC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쓰레싱 상황까지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