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rinder와 Jmeter 비교

nGrinder와 Jmeter 비교

hjyooooo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에 nGrinder를 설치하고 메뉴얼이나 게시판 도움을 받아가며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테스트를 하면서 제가 작성한 Script이상으로 시간이 좀 지체 됐었는데... 옆에

계신분들이 기다리지 못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Jmeter로 부하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TPS가 700정도 나오는 시스템인데.. Jmeter를 사용, 개인 PC 2개에 500명씩 총 1000명 VUser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처음 몇분간은 테스트가 잘되었는데. 조금 시간이 지나서 Agent PC CPU가 풀 차면서 Request

를 지속적으로 보내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없는

문제도 있었고, 테스트 결과는 TPS가 따로 나오지 않아(TPS Plugin이 있다고는 들었는데..) 처리갯수/응답시간

으로 계산을 했는데.....중간에 멈춘것 때문에 TPS가 많이 낮게 나왔습니다.

기존에 Jmeter는 정확한 TPS측정보다는 부하를 한꺼번에 주고 서버가 다운되거나

문제생기는 부분을 찾는데 사용을 했다고 합니다.

Jmeter로 테스트 하는 중에 저는 여기 게시판에 문의를 했고 제가 작성한 Script에 메모리 사용이 많은

부분을 찝어 주셨고 수정후 정상적으로 작동 했습니다.

nGrinder로는 하나의 Agent로 1000명 유저까지 테스트를 해도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습니다. Agent를 여러개

 사용했을때는 Target 서버 부하로 중단이 했지만 Agent당 1000명 이상도 가능한것 같습니다.

저희는 서버의 실행 프로그램에 TPS 로직을 넣어 TPS측정이 가능한데 이 수치와 nGrinder의 TPS가 소숫점

차이정도 나고 비슷했습니다.

Groovy Script를 사용해서 로컬에서 Script 수정및테스트, 여러 Case를 만들어 유연하게 테스트가능,

실시간으로 TPS및MTT등 확인이 가능하고, 우리에게 친근한 웹환경, 테스트 이력관리도 되는 이점도 있구요

nGrinder 아주 훌륭한 툴인것 같습니다. 기존에 Jmeter를 사용했던 분은 nGrinder를 보면서 감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유저게시판에 문의를 하면 해법을 꼭 찾아주셔서 오픈툴인데도 불안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많은 도움을 많아 테스트를 잘 하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