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실행테스트 수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총 실행테스트 수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우상훈
안녕하세요!

성능테스트를 진행하는 도중에 또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모든 환경을 동일하게 (1 process, 100 thread, 실행시간 1분) 테스트를 진행할 시에 총 실행 테스트의 수가
   1000~4000번으로 천차만별하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agent의 사양이나 부하를 받는 서버의 사양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건가요?

2. 총 실행 테스트의 수가 나타나는 기준이나 그런것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아직 초보라 궁금한점이 많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Re: 총 실행테스트 수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1. 에이전트를 동작 시키는 머신이 VM 이라면 그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질문을 이해할 수 없군요.

그럼.

Re: 총 실행테스트 수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우상훈
제가 질문을 두서없게 했네요.
질문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스레드수(가상사용자)를 증가시키면 총 실행테스트 수도 증가해야 정상인가요??
그리고 평균테스트 시간은 어떤 것을 기준으로 나타나는건가요??

실행테스트가 2000일때 평균테스트 시간이 7,000(ms)가 나온것은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Re: 총 실행테스트 수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1. 아니요. vuser 와 실행테스트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1시간 테스트한것과 8시간 테스트 한것을 비교하면, 실행테스트가 8배 늘어날테니, 오히려 실행한 시간과 관계가 깊습니다. vuser 는 TPS 와 관련이 있습니다.

2. 평균 테스트 시간은 보통은 http 시작후 응답을 받을때 까지의 시간의 평균입니다.

제 생각에는 성능 테스트에 대한 개론을 먼저 쭉 공부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cdn.jennifersoft.com/wp-content/uploads/Documents/ko/JENNIFER_White_Paper-%E1%84%89%E1%85%A5%E1%86%BC%E1%84%82%E1%85%B3%E1%86%BC%E1%84%90%E1%85%A6%E1%84%89%E1%85%B3%E1%84%90%E1%85%B3%E1%84%80%E1%85%A2%E1%84%85%E1%85%A9%E1%86%AB.pdf

Re: 총 실행테스트 수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우상훈
급하게 진행하느라 기초적인 부분까지도 질문하게되었네요.. ㅎ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