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환경 문의

elena
This post was updated on .
안녕하세요, nGrinder를 처음 사용해보는 개발자입니다.

현재 서버 부하 테스트중인데요,
하나의 서버에 자신의 고유한 id(key) 값을 파라미터로 post 방식으로 호출하여 그 내용을 조회하는 url을 테스트중입니다.
스크립트를 동작시키는 스레드 하나하나가 각각 고유한 id의 파라미터를 던지므로, 스레드 번호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여러 id로 url을 호출하도록 스크립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스크립트로 부하 테스트 시, vuser를 process와 thread 수로 설정하는데, 이들 각각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즉, vuser 수가 같은 1000 이라도, [process:10, thread:100] 일때와 [process:100, thread:10] 일때의 성능 테스트하는 의미 차이가 무엇인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