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환경 관련

k2dds77
안녕하세요. ngrinder3.3 사용자 입니다. 테스트 환경과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내부 네트워크 구성후 웹서버 192.168.0.10 ngrinder서버 : 192.168.0.11 구성하여 부하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내부 네트워크의 ngrinder서버에서 부하 테스트 하면 CPU부하가 급격히 올라가는데 외부 네트워크의 ngrinder서버를 통해서 부하 테스트 하면 CPU부하가 거의 없습니다. 정확한 부하 테스트 조건은 외부 네트워크에서 진행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 되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개념이 맞는 걸까요?

Re: 테스트 환경 관련

songeunwoo
안녕하세요.

구성하신 환경에서 내부 테스트시에는 CPU가 높고, 외부테스트 시에는 낮다고 이야기 하셨는데요.
CPU사용량이 높은 이유는 TPS가 높기 때문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부하 테스트가 아닌 성능 테스트 이기에
기본적으로 테스트 환경은 지금 하신것처럼 설정하시는게 맞습니다.

Re: 테스트 환경 관련

k2dds77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예(실제 테스트)를 들어 ngrinder 툴에서 같은 조건(100 Vuser - 1 Process, 100 Threads)으로 테스트를 해보면

내부 -> 내부 : 55TPS, 1777MTT, CPU 98%로 치솟음
외부 -> 내부 : 2400TPS, 71MTT, CPU 7%에서 변화 없음

상기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데요.

그렇다면 TPS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건지요?